home
▪️

머릿속에 흩어진 아이디어, 정리법은?

직장인이 가장 많이 참여하는 회의 중 하나는 아이디어 회의입니다. 업무에서 마주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을 찾기 위해 많은 아이디어를 쏟아내죠. 어떻게 하면 협업할 때 나오는 아이디어를 잘 정리할 수 있을까요? 오늘 어킵에서 아이디어 협업 툴 두 가지를 소개해 드릴게요.
오늘의 a;keep 미리 보기 1.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툴, 패들렛 2. 아이디어 시각화 툴, 이드로우 마인드 3. 아이디어에 추진력을 얻는 방법은?

여러 사람과 아이디어를 나누는 툴, 패들렛(Padlet)

ⓒ padlet
패들렛은 하나의 작업 공간에서 아이디어를 실시간으로 기록할 수 있는 툴이에요. 여러 사람과 아이디어를 공유할 때 패들렛의 진가가 발휘되는데요. 패들렛은 함께 협업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제공하는데, 이곳에서 접착식 메모지를 붙이듯이 아이디어를 기록할 수 있죠.
실시간으로 아이디어를 기록해 보세요
모바일, PC 모두 지원해요. 인터넷만 연결할 수 있다면 장소, 시간에 상관없이 아이디어를 기록할 수 있죠. QR코드, 이메일, 링크만 있으면 누구나 해당 패들렛에 쉽게 접속할 수 있어요.
아이디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해요
패들렛은 총 6개의 템플릿을 제공해요. 담벼락, 스트림, 타임라인, 그리드, 캔버스, 지도까지 상황에 맞게 템플릿을 활용해 보세요.
담벼락
'담벼락' 템플릿은 벽돌처럼 글을 쌓을 수 있는 레이아웃이에요. 아이디어나 의견을 자유롭게 게시할 때 사용해요.
스트림
‘스트림’ 템플릿은 글을 아래로 흐르게 배치시킨 하향식 피드예요. 블로그나 뉴스레터처럼 긴 글 형식에 적합하죠.
지도
'지도' 템플릿은 실제 지도에 직접 사진이나 글, 일정을 넣을 수 있어요. 출장 혹은 여행을 준비하거나, 여행 후 일지를 기록할 때 유용해요.
캔버스
‘캔버스’ 템플릿은 콘텐츠끼리 화살표로 연결해 그룹화할 수 있어요. 아이디어를 마인드맵으로 표현해 시각화하기 좋아요.
그리드
‘그리드’ 템플릿은 콘텐츠를 박스로 줄지어 배치해요. 상단 라인을 기준으로 깔끔하게 글을 배치할 수 있어요.
타임라인
‘타임라인’ 템플릿은 가로선을 따라 순서대로 글을 배치할 수 있어요. 시대별 순서가 필요한 곳이나, 절차를 기록할 때 추천해요.
레퍼런스도 자유자재로 기록해요
아이디어를 기록할 땐 레퍼런스가 무척 중요하죠. 패들렛에서 게시물에 이미지, 비디오, 링크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삽입해 보세요. 링크나 파일은 미리보기 형태로 표시되어 클릭하지 않아도 어떤 내용인지 한눈에 볼 수 있어요.

실전! 패들렛 활용하기

ⓒ padlet
가장 먼저 대시보드 형식을 설정합니다. 담벼락, 스트림, 타임라인, 그리드, 캔버스, 지도까지 6가지 레이아웃 중 적합한 방식을 선택해요. 이때 섹션 기능을 켜면, 아이디어를 소주제 별로 기록하기 좋아요. 이름, 날짜, 서브 주제 등 원하는 섹션명을 설정해 보세요.
ⓒ padlet
또한 패들렛은 누군가 남긴 콘텐츠에 좋아요나 댓글을 남길 수 있어요. 의견을 자유롭게 주고 받으며 하나의 대시보드에서 아이디어를 한눈에 볼 수 있어 무척 편리해요.
패들렛은 대시보드를 3개까지 무료로 제공해요. 더 많은 프로젝트를 생성해 아이디어를 기록하고 싶다면 골드 또는 플래티넘 요금제를 추천해요.

아이디어를 시각화하는 툴, 이드로우 마인드(EdrawMind)

ⓒ EdrawMind
나이키, 애플, 소니 등 다양한 글로벌 기업에서 많이 사용하는 마인드 맵 프로그램이에요. 다양한 마인드맵 툴 중에서 이드로우 마인드는 인터페이스가 깔끔하고 호환성이 뛰어난 장점을 지녔어요. 이드로우 마인드를 통해 머릿속에 흩어지는 생각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기록해 보세요.
톡톡 튀는 마인드 맵을 만들 수 있어요
다양한 색상, 폰트, 이모티콘을 활용해 세세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해요. 특히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템플릿이 5,000개 이상 된다고 해요. PDF, Word, Excel, PowerPoint, jpeg 등 다양한 형식으로 내보내기도 할 수 있죠.
스마트하게 협업해 보세요
실시간으로 아이디어를 팀원들과 공유할 수 있어요. 모바일, PC, 태블릿과 모두 연동되어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고요. 또한 마인드 맵에 일정을 추가하는 기능도 있어, 업무 진행 상황을 관리하는 캘린더처럼 활용할 수도 있어요.

실전! 이드로우 마인드 활용하기

ⓒ EdrawMind
우선 원하는 레이아웃을 선택합니다. 라이트 맵, 피쉬본 다이어그램, 트리 맵, 타임라인, 버블 맵 등 기록하고 싶은 아이디어 형태에 적합한 맵을 선택해 주세요. 정해진 틀에 얽매이고 싶지 않다면, ‘만들기’ 버튼을 클릭해 빈 캔버스에서 시작하는 방식도 있어요.
ⓒ EdrawMind
내가 하려는 업무와 가장 유사한 다른 사용자의 마인드맵을 수정해서 써보세요. 구조를 생각해내는 것보다 있는 것에서 내용만 바꾸는 게 훨씬 작업이 빠르겠죠? 첫 화면의 ‘갤러리’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이드로우 마인드 무료 버전 제한 기능 1. 마인드맵 구조 일부 사용 가능 (12가지 중 4개) 2. 마인드맵 테마 일부 사용 가능 (33가지 중 6개) 3. 고급 기능 (슬라이드, 간트차트, 브레인스토밍 모드, 클립아트) 사용 불가 4. 일부 보내기 기능 사용 불가 및 품질 제한 : 워터마크가 있는 상태로 내보내기 가능 (그림파일, pdf, ppt)
이드로우 마인드는 요금제 없이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지만, 활용 가능한 기능이 제한됩니다. 단기 또는 영구 라이선스를 구매하면 클라우드는 물론 다양한 템플릿을 사용할 수 있어요.

아이디어에 추진력을 얻는 방법은?

걸어야 반짝이는 아이디어!

몇 시간 동안 아이디어를 쥐어짜내도 여전히 제자리 걸음일 때가 많죠. 이럴 땐 책상을 박차고 나와서 걷는 것을 추천해요. 미국의 경영 컨설턴트 닐로퍼 머천트(Nilofer Merchant)는 산책은 아이디어에 도움이 된다고 이야기 합니다. 다양한 풍경을 보고, 새로운 장소를 걸어야 뇌 속에서 아이디어의 호르몬인 ‘아세틸콜린’과 관련된 ‘시터파’가 분비되기 때문이죠.

아이디어에도 공식이 있다?

‘아이디어는 어디서 얻나요?’ 어려운 질문에 명쾌한 해답을 주는 책이 있습니다. 『60분 만에 읽었지만 평생 당신 곁을 떠나지 않을 아이디어 생산법』 저자 제임스 웹에 따르면 자동차 공장에서 자동차를 생산하듯 아이디어도 정해진 생산 루트를 거치면 좋은 결과물이 나온다고 합니다.
단계는 간단합니다. ‘수집 → 소화 → 휴식 → 유레카 → 검증‘ 5단계 발상법을 거치면 되죠. 무척 간단해 보이는 이 공식도 알고보면 엄청난 정신적 노동을 요합니다. 무엇보다 크리에이티브는 무에서 유를 끌어내는 것이 아닌, 유에서 나온 유임을 기억해 주세요. 평소 자기만의 아이디어 ‘관’을 두고 차곡차곡 저장하는 습관을 기르다보면 좋은 아이디어가 샘솟을 거예요.
멋진 아이디어는 흩어져 있던 작은 키워드를 모으고 연결했을 때 완성됩니다. 중구난방 흩어지는 아이디어를 붙잡고 싶다면, 오늘 소개해 드린 두 가지 아이디어 툴을 활용해 보세요. 창의성과 효율성 두 마리 토끼를 모두 붙잡을 수 있는 멋진 업무 파트너가 될 거예요.

금주의 TMI

자동차 사고가 나면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요?' 과실 비율은 어떻게 판단하는 거지?' '상대방 보험사가 먼저 오면 불리한걸까?' 사고부터 보상까지 잘 몰랐던 일련의 과정을 깔끔하게 정리했어요. 자동차 사고가 났을 때 A부터 Z까지 모든 과정을 차근차근 짚어 드릴게요.
어킵, 어떻게 생각하세요? 피드백을 남겨주시면 더 좋은 아티클 제작에 많은 힘이 됩니다!
피드백 남기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