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추석 연휴, 알뜰하게 이동하기

추석에 개천절, 대체공휴일까지 이어지며 만들어진 장장 6일간의 연휴가 드디어 시작되었습니다. 연휴가 길다 보니 어디든 이동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유가와 물가가 많이 올라 부담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비용을 조금이나마 아낄 방법은 없을까요? 오늘은 어킵이 연휴 간 이동 시 알아두면 좋을 꿀팁들을 모아봤습니다.
오늘의 a;keep 미리보기 1. ‘자차’로 알뜰하게 이동하기 2. ‘KTX’로 알뜰하게 이동하기 2. 연휴에 가볼 만한 곳 (할인 / 무료 팁)

민족 대이동 명절! 더 똑똑하게 이동하는 방법

자차로 이동하는 경우

연료를 절감하며 운전하는 방법

여러분이 운전자라면 명절에 꽉 막힌 도로부터 떠올라 막막하실 텐데요. 더군다나 기름값이 11주 연속으로 높아져 부담감이 이만저만 아닙니다. 하는 수 없다고요? 그럼에도 아낄 방법이 분명히 있습니다!
연비를 향상하는 방법 1) 무거운 짐 최소화
차에 실린 물건 100kg당 연비가 약 10%씩 감소한다고 합니다. 차량을 가볍게 정리하면 연비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죠. 2) 경제속도 준수하기
자동차가 연료를 가장 적게 소비하면서도 가장 많은 거리를 주행하는 속도를 ‘경제속도’라고 하는데요. 일반 도로에서는 70~80km/h, 고속도로 주행에서는 90~100km/h가 적당합니다.
3) 장시간 공회전 피하기
장시간 공회전을 하다 보면 불필요한 연료가 소모됩니다. 승용차 기준 10분간 공회전하면, 약 1.6km를 주행할 수 있는 연료를 소진하게 되죠. 이를 1년으로 환산하면 8만 원어치가 낭비되는 셈입니다. 이 외에도 공회전은 엔진오일의 압력을 낮춰 엔진 마모 및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4) 급출발, 급가속, 급제동 금지
이 습관만 개선되어도 무려 약 14% 이상의 연비 절감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연료는 액셀 페달을 밟는 양에 비례하여 소모되는데, 천천히 밟는 습관은 순간적인 연료 과잉 소모를 방지하도록 돕기 때문이죠.
연료 절감에 대한 오해와 진실! 1) 기온이 낮은 아침에 주유하면 더 경제적이다?!
주유소의 기름은 지하 깊숙이 저장되어 있어 외부 온도의 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2) 고급 휘발유가 연비를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고사양의 차량으로 험한 주행을 즐겨하는 것이 아니라면, 대부분의 일반 차량에서는 일반 휘발유를 사용하는 것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3) 주유 시 기름을 천천히 넣어야만 기름이 더 많이 들어간다?!
빠르게 넣으면 거품이 생겨 기름이 덜 들어간다는 속설인데요. 과거 주유 기계의 경우 약간의 차이가 있었지만, 최근에는 거의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4) 내리막길 기어 중립은 연비에 도움이 된다?!
내리막길에서 기어를 중립에 두는 것은 연비와 무관하며, 효과가 있다고 해도 매우 미미합니다. 또한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지양해야 합니다.

이동 경로에 있는 주유소 미리 파악하기

고속도로 주유소는 도심보다 가격이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휴게소는 한번 진입할 경우 빠져나오는데 예상보다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데요. 미리 동선을 고려한 주유소를 경유지에 추가해 두면 시간 절약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오피넷’을 활용하면 가격까지 고려한 주유소 찾기를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죠!
오피넷 앱 다운로드(안드로이드/아이폰) ‘오피넷’은 한국석유공사에서 운영 중인 유가 정보 사이트입니다. 국내 및 국제 유가 동향, 유류세뿐만 아니라 전국의 평균 공급 가격을 확인할 수 있어요. 무엇보다 지역별로 확인할 수 있는 ‘싼 주유소 찾기’ 기능을 잘 활용하면 현명한 기름 소비가 가능합니다. 또한 유통량을 정확하고 투명하게 보고하는 ‘전산보고 주유소’가 맞는지 그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 매우 믿음직스럽죠!

비용 절감되는 고속도로 이용 방법

명절에 달라지는 고속도로 이용 방법만 잘 알아둬도 쓸데없이 소모되는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놓치고 있는 정보는 없는지 체크해 보세요!
고속도로 통행료 4일간 면제 (9/28~10/1)
28일 0시부터 10월 1일 24시까지 나흘간 전국 고속도로 통행료가 면제됩니다. 28일 새벽에 고속도로를 빠져나간 차량, 10월 1일 밤에 고속도로에 진입한 차량 모두 통행료를 내지 않아도 되는데요. 다만, 대체 연휴인 10월 2일과 개천절인 3일은 통행료 면제일에 해당하지 않으니 참고해 주세요!
고속도로 버스전용 차로 시간 연장
기존에는 아침 7시부터 저녁 9시였던 경부고속도로 및 영동고속도로 버스전용 차로의 단속 시간 새벽 1시까지로 연장한다고 합니다. 무려 4시간이나 연장된 셈인데요. 특히 버스전용차로는 실수로 진입했다가 내 의지와 상관없이 주변 차량 때문에 벗어나지 못하고 단속되는 경우가 있어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고속도로 버스 전용 차로 단속 시간 변경 (9/27~10/2까지 적용) - 시행 도로 : 경부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 연장 시간 : AM 7시 ~ AM 1시 (기존 단속 시간 : AM 7시 ~ PM 9시) 버스 전용 차로에서는 ‘버스’만 달릴 수 있나요? 9인승 이상 승용·승합차도 버스 전용 차로 이용 가능합니다. 단, 버스가 아니라면 6인 이상이 승차해야 해요. 범칙금 혹은 벌점이 있나요? 승용차는 6만 원, 승합차는 7만 원의 범칙금이 부과되며, 벌점도 30점이나 됩니다,
추월차선 단속
추월차선으로 규정되어 있는 고속도로 1차선에서 정속주행 할 경우, 범칙금 또는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1차선 추월 후엔 바로 2~3차선으로 이동하여 정속주행을 해야 하죠. 단속 시에는 ‘추월’의 의미로 차선을 사용했는지 중점적으로 판단하는데요. 여러 차량을 추월하기 위해 1차로 주행을 지속하게 되면, 추월이 아닌 정속주행으로 판단하여 단속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차가 막히는 등 도로 상황으로 인해 시속 80km 미만으로 갈 수밖에 없는 경우에 한해서는 앞지르기하지 않더라도 계속 주행이 가능합니다!
고속도로 지정차로 통행 위반 Q&A 버스전용차로는 1차선인가요? 파란색 선으로 구분된 곳은 ‘버스전용차선’으로, 가장 왼쪽 차선이더라도 1차선으로 보지 않습니다, 만약 버스전용차선이 있는 구간이라면 왼쪽 두 번째 차선이 ‘1차선(=추월차선)’이 되는 것이지요. 벌금도 있나요? 단속카메라의 단속에 적발된 경우라면 과태료 1만 원, 경찰의 현장 단속에서 적발되었다면 차량 종류에 따라 범칙금 4~5만 원, 벌점 10점이 부과됩니다.

KTX로 이동하는 경우

명절은 열차 예약 전쟁! 여러분은 전쟁에서 승리하셨나요? 지금 알아두면 국내 여행 갈 때도 요긴하게 쓰일 KTX 꿀팁을 알려드릴게요.

열차를 놓쳤나요?

열차 출발 전 아직 열차 출발 전이라면? 서두르세요! 승차권에 표기된 출발 시각 이전까지 홈페이지(홈티켓), 코레일톡(모바일티켓)에서 승차권을 환불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열차 출발 전 환불 위약금 주중 승차권 - 당일 출발 3시간 전까지 : 무료 - 당일 출발 3시간 전 ~ 출발 직전까지 : 5% 주말/휴일 승차권 - 출발 전날까지 : 400원 - 당일 출발 3시간 전까지 : 5% - 당일 출발 3시간 전 ~ 출발 직전까지 : 10% ※일반승차권 기준/단체승차권 기준은 별도 확인 필요
열차 출발 후 물론 출발 시각 이후에도 환불이 가능한데요! 다만, 역에서만 환불 신청이 가능합니다.
열차 출발 후 환불 위약금 주중/주말/휴일 승차권 (동일) - 출발 이후 20분 경과 : 15% - 출발 20분 ~ 60분 경과 : 40% - 도착 60분 전 ~ 도착 시간 전 : 70% ※일반승차권 기준/단체승차권 기준은 별도 확인 필요
명절 특별수송 기간에는 주말(금~일, 공휴일) 위약금 기준이 적용됩니다. 다만, 단체 승차권 환불 위약금은 기준이 다르니 코레일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주세요!

승차권을 예매하지 못했나요?

예약 시에 '입석+좌석' 혹은 '예약 대기'라고 뜬 항목을 본 적이 있으실 텐데요. 기본 좌석이 모두 매진되었을 때 추가로 얻을 수 있는 승차권으로, 이 승차권까지 모두 매진되었을 때에야 '매진'이라고 표기가 됩니다. 그렇다면 이 승차권은 어떻게 이용할 수 있을까요?
병합승차권(입석+좌석) 구매
일부 구간은 좌석에 앉아 이동하고, 나머지 구간은 입석으로 가는 병합승차권으로, 대기 신청 없이 구매할 수 있습니다.
예약 대기 신청
일종의 ‘대기표’로, 중간에 취소된 승차권이 생겼을 때 신청 순서에 따라 좌석을 배정받을 수 있는 서비스죠. 단, 열차 출발 하루 전까지 좌석을 배정받지 못하면 예약 대기는 바로 취소됩니다.
신청 기간 : 출발 2일 전까지
결제 기한 : 좌석 배정 후 배정된 당일 24시 전까지 결제. 결제하지 않는 경우 자동 취소
문자 서비스 : 신청 시 좌석 배정을 문자로 알림 받을 수 있습니다. 좌석 배정 후 결제까지 시간제한이 있으니 꼭 체크하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부록] 추석 연휴 특집 문화/행사/할인

추석을 맞이해 진행되고 있는 특별한 혜택들이 있어요. 이번 연휴에 볼 거리, 즐길 거리를 찾는다면 참고해 주세요!

문화 행사 알뜰하게 즐기기!

프로야구 입장권 최대 50% 할인 (9/29)
4대궁, 종묘, 조선왕릉 등 22개소(경복궁, 창덕궁 야간 관람은 제외) 무료입장 가능 (9/28~30)
국립중앙박물관 열린 마당에서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공연 진행 (9/28~10/3, 추석 당일 제외)
국립현대미술관 전관 무료로 개방해《MMCA 소장품 특별전: 백 투 더 퓨처(서울관)》 등 관람 가능 (9/28-30, 서울관 추석 당일 휴관)
2023 광주 비엔날레에서 전통의상 착용 관람객 무료입장 및 다양한 행사 준비 (9/7~11/7)
남산골 한가위 축제 ‘추우석’에서 전통예술을 활용한 무대 관람 및 다양한 체험 가능 (9/28~10/1)

가족을 만나러 가기 어렵다면?

이번 추석에 직접 고향에 찾아가지 못하는 분들이 계신가요? 보고 싶은 분들께 영상 통화로 안부를 전해 보세요.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에서 추석 기간 내 영상 통화 무료 제공 (9/28~10/3)
* 카카오톡, 페이스북 등 플랫폼이 아닌 휴대전화 영상 통화 기능을 활용해야 합니다.
어킵이 알려드린 정보로 이번 연휴, 더할 나위 없이 행복한 시간으로 보내시길 바랄게요! 풍성한 한가위 되세요
지난 아티클 보러가기
어킵, 어떻게 생각하세요? 피드백을 남겨주시면 더 좋은 아티클 제작에 많은 힘이 됩니다!
피드백 남기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