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올봄엔 모닝 클럽 어때요?

최근 몇 년 사이 모닝 클럽이 직장인의 대세 루틴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른 아침, 함께 커피 한잔 하며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는 모임인데요. 매일 만나는 동료가 아닌 새로운 사람들과 가볍게 스터디나 네트워킹을 하며 활기찬 하루를 시작하죠.
모닝 클럽 참가자들은 ‘시간에 쫓기는 삶에서 시간을 지배하는 삶으로 옮겨갈 수 있었다’고 입을 모아 말합니다. 모닝 클럽은 우리 몸과 마음에 어떤 변화를 일으키는 걸까요? 오늘 어킵에서는 아침을 좋아하는 몸의 메커니즘과 직장인이 참여하기 좋은 모닝 클럽 3개를 소개할게요.
오늘의 a;keep 미리 보기 1. 왜 아침에 모이나요? 2. SMCC(서울 모닝커피클럽) 3. YMC(용산 모닝클럽) 4. LBCC(레이지버드 커피클럽)

왜 아침에 모이나요?

모닝 클럽은 보편적인 사무직 직장인의 출근 시간에 맞춰 오전 6-8시 시작합니다. 야근이나 피로로 변수가 생기기 쉬운 저녁에 비해 루틴하게 참여할 수 있는 시간이죠. 또, 출근으로 인해 모임의 종료 시간이 정해져 있어 시간 부담도 덜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아침은 신체적으로도 모임에 가장 좋은 시간인데요. 이는 뇌의 활동 메커니즘을 바탕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최적화된 아침의 뇌

뇌의 골든타임은 일어난 직후 2-3시간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이때의 뇌는 새로운 감각을 가장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 있는 상태이기 때문이죠. 깨어있는 동안 해마에 쌓인 단기 기억은 자는 동안 장기 기억으로 변환되고, 해마에는 다시 단기 기억 저장 용량이 생깁니다.
또한, 수면 중에는 뇌의 대청소가 일어납니다. 뇌가 활동하면 시냅스에 대사 잔해들이 쌓이는데, 뇌의 청소부라고 불리는 신경교세포가 이 잔해들을 청소하죠. 이렇게 깨끗해진 뇌는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는 모닝 클럽의 가장 중요한 준비물이 됩니다.

햇빛을 받을 때 활성화 되는 뇌내 행복 물질 ‘세로토닌’

대뇌와 감정뇌를 조정하는 중요한 활동은 가장 원시적인 뇌라고 하는 뇌간이 관장하고 있는데요. 뇌간에는 의욕의 신경인 도파민과 불안의 신경 노르아드레날린, 그리고 세로토닌 신경이 존재합니다. 세로토닌 연구의 세계적 권위자 아리타 히데호의 저서 『아침 5분 행복습관』에 따르면, 세로토닌 신경은 뇌나 자율신경, 근육 등에 작용해 마음과 몸을 각성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신경의 자극으로 분비된 세로토닌은 오케스트라 지휘자처럼 몸의 활동 레벨을 조절하죠.
세로토닌이 몸에 끼치는 영향 ① 대뇌피질을 각성시켜 의식의 레벨을 조절 ② 자율신경을 조절 ③ 근육의 움직임 조절 ④ 통증의 감각을 억제 ⑤ 마음의 밸런스를 유지
중요한 건 세로토닌이 햇빛을 받거나 리듬운동, 저작운동을 할 때 활발히 분비된다는 거예요. 때문에 업무 시작 전 참여하는 모닝 클럽은 세로토닌 분비에 효과적이죠. 아침 햇빛을 쐬며 걷기도 하고 커피도 한잔하며 뇌와 근육을 예열시킬 수 있으니까요. 이는 분명 마음의 행복을 넘어 일의 능률로도 이어집니다.

뇌가 활성화되는 공감 커뮤니케이션

모닝 클럽은 또 다른 방식으로 세로토닌 신경을 자극합니다. 바로 호흡을 통해서인데요.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호흡은 세로토닌 신경을 직접 활성화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모닝 클럽에서 다른 사람과 함께 이야기를 나눌 때 공감력이 올라가고 이는 행복감을 가져오게 됩니다.

어킵 pick! 모닝 클럽을 소개합니다

모닝 클럽 좋은 건 알겠는데, 처음이라 어떻게 시작할 지 고민되실 수 있어요. 어킵이 선정한 직장인 추천 모닝 클럽 3개를 소개할게요.

SMCC(서울 모닝 커피 클럽)

ⓒ SMCC 인스타그램
여러 지역에 고정 호스트를 두고 매일 게릴라성으로 모집하는 클럽입니다. SMCC의 'S'는 사실 '성수'였는데 서울 곳곳에서 수요가 늘어가며 호스트 제로 변화했다고 해요. 새로운 사람들과 부담 없이 가벼운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면 추천해요. 각 지역 호스트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인터뷰 콘텐츠도 참고해 보세요.
참여 방법
① 매일 아침 9시~오후 12시 공식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올라오는 다음 날 모임 공지 확인 ② 희망 지역의 호스트 계정으로 신청 DM 전송 ③ 선정된 참가자는 해당 호스트의 스토리에 태그되어 공지됨
이런 분에게 추천
지역 기반 네트워킹에 참여하고 싶은 분 : 지역 기반으로 모이는 만큼 깊은 공감대 형성이 가능해요 (EX. 강남 클럽은 사무직 직장인 다수, 성수 클럽은 비교적 자영업자 다수)

YMC(용산 모닝 클럽)

ⓒ YMC 인스타그램
수요일 오전 9시에 시간이 된다면 YMC에 참여해 보세요. 주거 공간, 중국 F&B 트렌드, 부동산 트렌드 등 매주 흥미롭고 다양한 주제로 인사이트를 나눕니다. 주제가 정해지면 기존 멤버, 스페셜 게스트, 댓글 3가지 방식으로 참여 인원을 모아요.
참여 방법
공식 인스타그램에 주차별 게시물 업로드 (성수, 부산, 광주 계정은 별도) ② 게시물에 신청 댓글 남기기 (~일요일 오후 2시) ③ 랜덤 알파벳 뽑기로 추첨된 참가자는 개별 DM 안내
이런 분에게 추천
관심사가 다양하신 분 : 비즈니스, 마케팅, 부동산, 미학 등 타 클럽 대비 폭넓은 주제를 다뤄요

LBCC(레이지 버드 커피 클럽)

ⓒ LBCC 인스타그램
평일 아침이 너무 힘들다면 주말을 활용해 보세요. 매주 일요일 오전 11시에 서울 도처에서 모이는 LBCC는 주니어와 시니어 사이에 끼인, 그만큼 고민이 많은 ‘중니어’를 중심으로 모이는 모닝 클럽입니다.
매주 초대 게스트를 중심으로 브랜딩, 마케팅, AI, 사이드 프로젝트, 이직 등 다양한 주제의 이야기를 나눠요. 비대면 모닝 글쓰기 클럽굿나잇 클럽도 운영합니다. 결석 시 디파짓이 차감되는 구조라 리추얼을 만들고 싶지만 의지가 부족한 분들에게 유용해요.
참여 방법
① 매주 월요일 공식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올라오는 다음 모임 공지 확인 ② 신청 DM 전송 ③ 선정된 참가자는 모임 3일 전 목요일에 개별 연락
이런 분에게 추천
브랜딩, 마케팅 업계에 종사하는 ‘중니어’ : 커리어 계발과 마인드컨트롤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이 많아요
알람을 끄고 이불 밖으로 나와야 한다는 허들이 있지만 일찍 일어난 새가 벌레를 잡는다고 하죠. 올봄, 매일 더 적극적으로 살고 싶은 마음이 샘솟는다면 모닝 클럽에 꼭 참여해 보세요! 어떤 방향에서든 큰 동기부여가 될 거예요.

금주의 TMI

자동차 보험료는 왜 사람마다 다를까? 언제 보험료가 낮아지고 올라가는지 이해하기 어려우셨죠? 그동안 궁금했던 할인, 할증의 이유! 보험챗이 쉽게 알려드립니다.
지난 아티클 보러가기
어킵, 어떻게 생각하세요? 피드백을 남겨주시면 더 좋은 아티클 제작에 많은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