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OTT 시장에서 ‘스트림플레이션(Streamflation)’이 화제예요. 스트림플레이션이란 스트리밍(streaming)과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로, OTT 서비스의 구독료 인상 현상을 가리키는 신조어예요. 스트림플레이션 현상으로 한 번에 여러 플랫폼을 구독하던 이들도 자신에게 딱 맞는 플랫폼에 집중하고 있어요.
플랫폼과 콘텐츠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택이 점점 신중해지면서 적절한 큐레이팅이 더욱 중요해졌는데요. 오늘은 어킵이 플랫폼 별 요금제 특징부터 OTT에서 볼 만한 콘텐츠까지 정리했으니 결정에 참고하세요!
오늘의 a;keep 미리보기
1. OTT 플랫폼별 요금제 비교
2. 테마별 명작과 상영 플랫폼
3. OTT 큐레이팅에 좋은 서비스 소개
복잡한 OTT 요금제 한눈에 알아보기
OTT 플랫폼을 결정할 때 가장 중요한 기준은 요금이겠죠. 그러나 늘어나는 플랫폼의 갯수만큼 요금제의 종류도 천차만별인데요, 각 플랫폼마다 어떻게 다를까요?
넷플릭스(Netflix)
넷플릭스는 전 세계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는 대표 OTT 서비스죠. 기존에 볼 수 없었던 독특한 소재와 높은 퀄리티의 오리지널 콘텐츠들이 세계적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어요.
넷플릭스의 요금제는 크게 광고가 있느냐 없느냐로 나뉘어요. 광고가 없는 요금제(베이직, 스탠다드, 프리미엄)의 주요 차이점은 최대 화질과 동시 접속자 수예요.
계정을 공유하려면 추가 비용을 내야 한다고?
11월 2일부터 가족이어도 따로 살고 있다면 계정 공유를 위해 매달 5천 원의 추가 비용을 내야 한다는 정책을 발표했어요. 스탠다드 요금제는 1명, 프리미엄 요금제는 2명까지 유료로 따로 사는 사람을 추가할 수 있어요. 동시 접속자 수는 변동이 없다고 해요.
쿠팡플레이(Coupang Play)
드라마, 예능은 물론 스포츠 중계라는 독자적인 분야를 개척한 유통플랫폼 쿠팡에서 런칭한 쿠팡플레이도 빼놓을 수 없는 OTT 서비스 중 하나예요.
쿠팡플레이는 쿠팡에서 서비스하는 OTT이기 때문에 따로 가입할 수 없고 ‘쿠팡 와우 멤버십’에 가입해야 이용이 가능해요. 쿠팡 와우 멤버십의 가격은 4,990원이며, 멤버십에 가입하면 추가 비용 없이 쿠팡플레이를 즐길 수 있어요. 동시 접속은 기기 2명까지 가능해요.
티빙(Tving)
티빙은 tvN과 JTBC 등 굵직한 케이블의 예능과 드라마를 손쉽게 볼 수 있는 OTT 서비스에요. 방송사에서 운영하는 OTT인 만큼 스포츠, 예능, 드라마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죠.
*웹 결제 기준
티빙의 베이직 요금제는 모바일과 PC로만 감상할 수 있고, 다른 요금제는 모든 기기에서 감상이 가능해요. 요금제가 비쌀수록 화질도 선명해지는데, 프리미엄 요금제의 경우 일부 콘텐츠에 한해서만 4K 화질이 지원돼요. 참고로 요금제는 12월 1일부터 베이직 월 9,500원, 스탠다드 월 13,500원, 프리미엄 월 17,000원으로 가격이 오를 예정이라고 해요.
티빙, ‘이렇게’ 하면 더 저렴하게 볼 수 있어요
현재 티빙에서 연간 이용권을 31%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는 티빙페스타 2023을 진행하고 있어요. 11월 30일까지만 판매한다고 하니 티빙을 구독할 계획이라면 이 기간을 놓치지 마세요.
디즈니 플러스(Disney +)
디즈니 플러스에서는 디즈니와 마블 시리즈의 작품을 볼 수 있어요. 디즈니와 마블의 경우, 한 번에 몰아보기 좋은 시리즈 영화가 많다 보니, 주인공, 세계관별로 컬렉션이 정리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에요.
* 디즈니 플러스 광고 요금제는 현재 미국에서만 시행 중
디즈니플러스의 요금제도 다른 플랫폼과 마찬가지로 가능한 동시 접속자 수, 화질에서 나뉘어요. 다른 플랫폼과 특별한 차이가 있다면 요금제에 따라 오디오의 품질이 다르다는 건데요, 프리미엄 요금제는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 스피커에 공간 관련 정보를 추가한 서라운드 사운드 구성)가 지원된다고 해요.
왓챠(Watcha)
왓챠에서는 인디영화부터 블록버스터까지 다양한 국내외 영화를 볼 수 있어요. 2000년대 이전의 한국 영화나 드라마도 있다고 하니 추억의 영화나 드라마가 보고 싶은 분들께는 왓챠를 추천해 드려요.
왓챠 역시 요금제에 따라 화질과 동시 접속자 수가 다른데요, 특히 색상의 종류도 다른 점이 특징이에요. 프리미엄 요금제에서만 HDR 10+(High Dynamic Range 10+, 밝기와 명암비를 최적화하는 기술)가 지원돼 훨씬 입체적인 색상의 영상을 즐길 수 있어요. 프리미엄 요금제를 선택할 경우 5개까지 저장 가능한 베이직 요금제와 달리 비디오를 100개까지 저장할 수 있어요.
웨이브(Wavve)
웨이브는 국내 대부분의 지상파 방송을 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에요. 국내 드라마, 영화, 예능을 즐겨 보시는 분들께 추천 드려요!
*웹 결제 기준
베이직 요금제는 TV 화면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TV로 콘텐츠를 즐기고 싶은 경우 따로 미러링 연결이 필요해요. 높은 요금제를 선택할수록 화질이 더 선명하고 동시 접속자 수도 많아지죠.
테마별 볼거리, 어떤 OTT에 있을까?
플랫폼을 구독한다고 해서 바로 볼거리가 결정되는 건 아니에요. 콘텐츠를 고르지 못해 실제 시청 시간보다 더 오래 홈 화면을 둘러보거나 아예 시청을 포기하는 현상을 가리키는 넷플릭스 증후군이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많은 사람이 같은 고민에 시달리고 있는데요, 하지만 걱정마세요, 어킵이 원하는 테마대로 작품을 추천받는 방법을 알려드릴 테니까요.
남들이 극찬한 작품을 알고 싶을 때
(1) 영화, ‘평점’으로 선택하다
로튼 토마토(Rotten Tomatoes)는 전 세계인의 평점을 확인할 수 있는 대표적인 영화 관련 웹사이트에요. 전문 비평가와 일반 관객의 평점을 모두 확인할 수 있는데요. 비평가의 평가는 토마토로, 관객의 평가는 팝콘으로 표현되죠.
여기서 잠깐! 대중과 비평가 모두에게 호평받은 영화도 있나요?
물론 있습니다! 위 지표를 보면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다크 나이트(The Dark Knight)>가 신선도 지수와 팝콘 지수 모두 94%로 모든 관객층에 극찬받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어요. 데이미언 셔젤 감독의 달콤한 멜로 영화 <라라랜드(La La Land)> 역시 신선도 지수 91%, 팝콘 지수 81%를 기록하고, 리처드 링클레이터 감독의 뭉클한 성장 영화 <보이후드(Boyhood)>도 신선도 지수 97%, 팝콘 지수 80%를 기록하면서 평단과 대중의 호평을 한 몸에 받았어요.
<다크 나이트>는 쿠팡 플레이와 웨이브에서, <보이후드>는 쿠팡 플레이, 왓챠, 웨이브에서, <라라랜드>는 넷플릭스, 쿠팡 플레이, 티빙, 왓챠, 웨이브에서 모두 감상할 수 있어요.
(2) 영화, ‘흥행’으로 선택하다
박스오피스 모조(Box Office Mojo)는 영화의 수익을 달러로 집계해 작품의 최종 흥행 성적부터 오프닝 성적, 월드와이드 박스오피스 성적 등을 알려주는 사이트에요. 사이트에 따르면 2022년 최고 흥행작은 전 세계 약 23억 2천만 달러(한화 약 3조 956억 원) 흥행 수입을 기록한 영화 <아바타: 물의 길(Avatar: The Way of Water)>입니다. 현재 디즈니 플러스와 웨이브에서 감상할 수 있어요.
•
국내 흥행작들도 보고 싶어요
천만 관객을 돌파한 한국 영화도 OTT에서 관람할 수 있어요. 그중에서도 부담 없이 즐기기 좋은 코미디 영화 <극한직업>과 한국형 괴수 영화의 포문을 연 <괴물>을 추천드려요. 각각 1,626만 명과 1,301만 명의 관객을 동원한 두 메가 히트작은 넷플릭스와 티빙, 왓챠, 웨이브에서 볼 수 있어요. <괴물>은 쿠팡플레이에서도 감상이 가능하답니다.
권위 있는 영화제의 선택에 따르고 싶을 때
•
영화제 수상작, 이제 집에서 볼 수 있어요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황금종려상), 박찬욱 감독의 <올드보이>(심사위원 대상)와 <헤어질 결심>(감독상), 이창동 감독의 <밀양>(여우주연상 - 전도연) 등 국내 수상작들 모두 감상할 수 있습니다. 네 작품은 모두 넷플릭스, 티빙, 왓챠에서 볼 수 있어요.
시대를 초월하는 고전 명작 역시 OTT 플랫폼에 많이 수록되어 있어요. 1939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무려 10개 부문에서 수상했던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는 넷플릭스, 티빙, 왓챠, 웨이브에서 볼 수 있어요. 1973년 아카데미에서 최우수작품상을 수상한 명작 갱스터 영화 <대부>도 넷플릭스와 티빙, 왓챠, 웨이브에서 감상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콘텐츠, 어떻게 미리 파악할 수 있을까?
보고 싶은 작품이 구독한 OTT 플랫폼에 없어 아쉬웠던 적 있나요? 어디서 서비스하는지 미리 알 수 있다면 온갖 플랫폼에 작품을 검색해 보는 수고를 안 해도 되겠죠. 여기, 각 플랫폼의 콘텐츠를 한데 모아 알려주는 유용한 서비스들이 있어요.
왓챠피디아
출처 : 왓챠피디아
왓챠피디아는 영화 추천 서비스로, 사용자가 자신이 본 영화를 평가하면 취향을 분석해 좋아할 만한 영화를 추천해요. 어떤 플랫폼에서 볼 수 있는지는 물론 감상한 사람들의 별점과 리뷰도 나와 있어 예고편과 줄거리만으로는 알 수 없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키노라이츠(Kinolights)
출처 : 키노라이츠
키노라이츠는 주요 OTT 플랫폼의 콘텐츠를 알 수 있는 메타 검색 엔진 서비스에요. 로튼 토마토 신선도 지수와 IMDB 평점도 나와 있어 감상을 결정할 때 비평적으로 어떤 평가를 받는지 참고할 수 있어요.
어킵, 어떻게 생각하세요?
피드백을 남겨주시면 더 좋은 아티클 제작에 많은 힘이 됩니다!